대한항공, 에어인천-아시아나 화물 사업 매각 계약
대한항공, 에어인천-아시아나 화물 사업 매각 계약
게다가 2030년 중위연령(총인구를 연령순으로 나열했을 때 중간 사람의 연령) 예상도 중국 42세에 비해 인도는 31세로 열 살 이상 젊어 ‘인구 보너스가 본격화하고 미국(40세)과 한국(50세)보다 유리해질 것이다.
● 사우디·중국의 놀라운 부상 하지만 최근 1∼2년 사이 상황이 급격히 달라졌다.아직은 우리가 집중하면 따라잡을 수 있지만.
유독 한국만은 딴판이다.이 분야를 우리보다 먼저 개척한 스위스·일본보다도 기술력 면에서 오히려 앞선다는 평가를 받았다.그런데 론지솔라는 차세대 태양전지 기술을 처음 선보인 지 1년도 채 안 돼 단숨에 선두로 치고 나왔다.
7%로 끌어올리며 신기록을 썼다.전지판 햇빛 30% 이상을 전기로…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선 꿈도 못 꿔한국 10년 가까이 기술 선도했지만… 사우디-中 공격적 투자로 치고나와한국 연구비 삭감… 이러다 뒤처져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개발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 일본은 ‘에너지 안보로 접근 한국의 이런 흐름은 일본과도 대비된다.
‘포스트 석유 시대에 대비해 태양광 발전에 과감하게 투자 중인 사우디아라비아는 유럽 출신 과학자를 영입해 속도를 내고 있다.어떤 식으로 지출을 줄이겠다는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com세종=조응형 기자 yesbro@donga.폐지되거나 수정되는 부담금 숫자에 따라 적게는 수천억 원.
주요 정책들이 현실화되기 위해선 법률 개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국회 문턱을 넘으려면 야당의 협조도 필수적이다.굵직한 대책들을 발표한 일수만 따져도 거의 사흘에 한 번꼴이다.